안녕하세요. 이사 준비의 핵심은 ‘짐 줄이기!’입니다. 아시다시피, 이사 갈 때 아니면 물건 버리고 정리하기가 쉽지 않더라구요. 이사 전에 필요 없는 물건을 정리하면 새집도 쾌적하게 유지할 수 있죠! 오늘은 중고 판매, 기부, 버리기까지 이삿짐 정리의 모든 단계별 방법을 정리해볼게요!
정리 순서
정리 순서는 중고 판매, 기부, 폐기 순으로 진행 하는 게 좋습니다. 중고로 판매할만한 것들을 먼저 추리고, 나머지 물건들 중 사용 가능한 것들은 기부, 사용 불가능한 것들은 폐기하는 순서입니다.
판매 가능한 물품: 중고 판매
장점: 중고 판매, 기부, 폐기 중 가장 수익이 많이 발생함
단점: 번거로움
- 상세 사진을 찍어야 하고 설명 글을 올려야 하는 점
- 구매자와 판매 시각, 판매 금액을 조율해야 하는 점
- 구매자와 약속 장소를 정하거나, 문고리 거래를 위해
판매 가능한 물품: 기부
장점: 덜 번거로움
- 수거일에 맞춰 집앞에 놔두거나 근처 수거함에 넣으면 됨.
단점: 중고 판매에 비해 수익이 매우 적게 발생하거나 발생하지 않음.
판매 불가능한 물품: 폐기
판매 불가능한 물품은 폐기밖에 답이 없습니다. 미련없이 버리도록 합시다!
정리 방식: 중고 판매
당근마켓
- 앱 다운로드 후 회원가입, 동네 인증(주소 직접 설정 가능)
- 판매할 물건 사진 최대 10장까지 촬영 및 등록 (전체 모습+세부 사진이 좋음)
- 상품명, 상세 설명, 사용감, 하자 등 꼭 자세히 기재! 가격은 시세 참고해 합리적으로 설정하세요.
- 익명 1:1 채팅으로 직접 거래 약속을 잡고, 동네에서 안전하게 만나 거래합니다.
- 디지털기기, 가전품, 가구 등도 거래 가능하며, 거래 내역은 기록으로 남겨둡니다.
저는 당근을 주로 이용하는 편인데요. 요즘은 사진만 업로드하면 AI가 판매 글도 써줘서, 그 글을 조금만 수정하는 정도면 되어서 굉장히 편리하더라구요. 저는 이사갈 집이 시스템 에어컨이 달려있어서 기존에 사용하던 에어컨도 당근에서 판매했습니다. 남편이 사용하던 벤치프레스 등 부피가 큰 운동기구도 다 당근으로 처분했어요. 평소 육아 용품만 당근 거래를 했었는데, 이사 가기 전 짐을 정리할 때도 유용하네요!
알라딘 중고서점
- 온라인 판매: 알라딘 홈페이지 또는 앱에서 ISBN(책 뒷면 바코드)으로 매입 가능 여부와 가격 확인 후 판매 신청
- 책 상태 선택 후 택배/편의점 방문 접수, 판매 신청 완료 후 접수번호와 함께 포장해 발송
- 오프라인 판매: 알라딘 매장 방문, '책 삽니다' 데스크에서 바로 판매, 현장 즉시 정산 가능
- 매입 불가의 기준(비매품, 홍보용, 상태 불량 등)도 꼭 확인하세요.
예전에는 중고 서적도 값을 꽤 쳐줬던 것 같은데, 매입 불가로 확인되는 경우도 매우 많았고 가격도 매우 푼돈(?)이었습니다. 책이 엄청 많은 것도 아니고 해서 알라딘 중고서점에 판매는 안하기로 했어요.
정리 방식: 기부
굿윌스토어
- 매장 직접 방문 기부, 수거 신청(홈페이지에서 신청) 가능
- 기부 가능한 품목: 의류, 신발, 가방, 책, 생활용품, 소형 가전 등(상태 양호한 것)
- 온라인 접수 시 기증 서류 작성 및 택배로 발송, 추후 기부 확인서도 받을 수 있습니다.
- 굿윌스토어 기부는 발달장애인 일자리 지원에 직접 도움이 됩니다.
헌옷수거함
- 집 근처에 설치된 수거함 위치 확인 후 깨끗이 세탁한 의류/신발/가방 등 투입하세요.
- 홑이불, 커튼, 침대커버, 양말도 투입 가능! 단, 솜베개·전자제품·생활폐기물 등은 넣으면 안 됩니다.
- 의류수거함은 재활용 절차 후 저소득층 지원, 환경 보호에도 효과적!
- 부피 큰 이불이나 솜제품은 종량제 봉투에 따로 버리는 게 올바른 방법입니다.
정리 방식: 버리기
- 대형 쓰레기 스티커
- 각 지자체 홈페이지, 동주민센터, 앱(‘빼기’ 등)에서 온라인/현장 발급 신청
- 처리비용은 품목별로 다르며, 스티커(신고필증)를 구입해 물품에 붙여 배출일 전날 저녁에 배출
- 신고필증이나 필증번호 없는 물품은 수거 대상이 아닙니다.
- 수거 일정은 지자체별로 다르므로 신청 시 반드시 확인(수거량 많으면 지연될 수 있음)
- 대형 가전제품(냉장고, 세탁기 등) 무상 수거
- 환경부 폐가전 무상 방문수거 서비스(www.15990903.or.kr, 전화 1599-0903) 이용
- 온라인/전화/SNS(카카오톡 ‘폐가전무상방문수거’)로 신청, 예약 후 기사님 방문→집에서 직접 수거
- 미수거/규격 등의 문의는 각 수거업체에 연락해 상담!
마무리
- 중고 거래 앱(당근, 알라딘 등)에 판매 가능 물품 등록&사진 촬영
- 기부할 물건은 온라인 신청, 매장 또는 수거함에 전달
- 버릴 물건은 대형 쓰레기 스티커 발급받아 배출일 맞춰 처리
- 대형 가전 무상 방문수거 신청은 최소 3~5일 전에 예약
- 처리 내역(판매, 기부, 폐기 사진 및 증빙)은 따로 기록해두면 좋아요!
이삿짐 정리는 번거롭지만 꼭 하는 게 좋은 것 같아요. 이사하는 김에 버릴 것은 버리고 정리할 건 정리할 기회도 되고요! 게다가 중고 거래로 물건을 정리하면 용돈도 챙길 수 있고, 기부로는 나눔을 실천할 수 있기도 합니다! 이사 준비하시는 분들께서는 제 글을 참고하셔서 이삿짐 정리 잘 진행하시기 바랍니다!

댓글
댓글 쓰기